코스피200 > 코스피 코스닥 미국 유럽 주요증시 다우지수 나스닥 주식시세 주식나라

코스피200

코스피200은 한국거래소(KRX) 유가증권시장의 전종목 가운데 시장 대표성, 유동성, 업종 대표성(어업 · 광업 · 제조업 · 전기가스업 · 건설업 · 유통서비스업 · 통신업 · 금융서비스업 · 오락문화서비스)을 선정 기준으로 삼아, 이 가운데 시가총액이 상위군에 속하고 거래량이 많은 종목을 우선하여 200종목을 선정해,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을 코스피200이라 한다. 지수 산출 기준시점은 1990년 1월 3일이다. 이날의 시가총액을 100포인트로 정하고 현재의 시가총액과 증감을 비교하여 장 운영 시간 동안 매 2초마다 산출하여 발표한다. 코스피지수(종합주가지수)는 거래량이 적은 종목들까지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시장 대표성이 떨어지고 소형주 등에서는 수급 문제 때문에 현물과 선물의 가격차가 크게 나서 시장이 왜곡되는 문제점들이 있었다.


그래서 이 같은 문제점들을 상쇄시켜 주가지수 선물거래와 주가지수 옵션거래를 위해 만들어진 지수가 코스피200이다. 그러나 코스피200은 시가총액 비중이 큰 대형주의 시세를 주로 반영하고 중소형주의 시장 동향을 파악하기엔 미미하여 개인투자자들의 체감 장세와는 다소간의 거리가 있을 수 있다. 코스피200의 채용 종목은 매년 1회(6월 주가지수 선물상품 만기일 다음 거래일) 정기적으로 변경된다. 채용 종목 중 유가증권시장 상장 폐지 사유가 발생하거나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이 있으면 해당 종목은 거래소가 지정한 날부터 퇴출되며 동시에 새로운 종목이 채용된다. 또한 채용 종목의 증자에 의한 추가상장, 감자, 전환사채(CB), 무보증사모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이 있으면 기준 시가총액을 수정하여 지수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


한국종합주가지수200, 코스피200, 200지수, 선물지수200이라고도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주식 200개 종목의 시가총액을 지수화한 것이다. 이들의 시가총액이 1990년 1월 3일 기준으로 얼마나 변동되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증권거래소가 1994년 6월 도입하였다.


200개 종목은 시장 대표성, 유동성, 업종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데, 전체종목을 어업·광업·제조업·전기가스업·건설업·유통서비스업·통신업·금융서비스업·오락문화서비스 등 9개 업군으로 분류하여 시가총액과 거래량 비중이 높은 종목들을 우선 선정한다.


연 1회 선물·옵션주가지수 운영위원회에서 정기심의를 거쳐 종목을 새로 구성하여 7월 1일부터 적용한다. 상장이 폐지되거나 관리종목으로 지정 또는 인수합병 등이 발생하면 대상에서 제외되고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새 종목이 자동으로 합류된다.


상장종목수의 20%밖에 되지 않으나 전종목 시가총액의 70%를 차지하여 종합주가지수의 움직임과 일치한다. 선물·옵션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으로 취급되어 투자신탁회사가 이를 사용할 때에는 사용료를 낸다. 한편 코스닥시장에서는 대표적인 50개 종목을 KOSDAQ50으로 선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1990년 1월 3일을 기준으로 하여 특정시점에서의 200개 종목 주식의 시가총액을 비교, 주식의 시가총액이 얼마만큼 늘어나고 줄어들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코스피200도 종합주가지수와 동일하게 시가총액식의 방식으로 계산된다. 200개 종목 중에서 시가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큰 종목들의 증감에 비례하여 코스피200도 증감하며, 이는 주가지수 선물 및 옵션의 거래대상이 된다.



코스피200 종목 구성 및 변경

코스피200 종목은 시장대표성(시가총액의 일정비율 이상인 종목), 유동성(거래량이 활발한 종목), 업종대표성(시가총액이 일정비율 이상인 산업군) 등을 고려하여 구성된다. 어업, 광업, 제조업, 전기가스업, 건설업, 서비스업, 통신업, 금융업 등 8개 산업군에서 시가총액이 많은 순서대로 누적치를 계산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0% 안에 드는 종목을 대상으로 한다. 그리고 각 산업군에서 거래량 순위가 상위 85%를 구성하지 못하는 종목은 제외한다. 새로운 구성종목은 선물, 옵션 주가지수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발표하고 있다.


정기변경은 다음거래일에 변경된 종목으로 지수가 산출될 수 있도록  연 2회(6월, 12월) 실시된다. 정기변경은 구성종목 선정방법과 동일하게 종목을 선정하되 지수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가급적 적은 종목이 교체되도록 일정한 제한을 두고 있다. 즉 어떤 종목이 신규로 코스피200 구성종목으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당해 산업군에서의 시가총액순위가 당해산업군 구성종목수의 90% 이내로 진입하여야 한다. 또한 기 구성종목 중에서 퇴출되는 경우는 시가총액순위가 당해산업군 구성종목수의 110% 밖으로 벗어나는 종목이다. 운영위원회는 또한 이후 대상종목이 상장폐지되거나 관리종목 지정 또는 인수·합병되는 경우 특별심의를 하여 구성종목을 변경(특별변경)하게 된다.


코스피200 종목은 선물과 현물을 연계한 프로그램매매(차익거래)의 대상이 된다. 때문에 구성종목이 대폭 변경되면 기관투자가들은 프로그램 매매 시 종목구성(바스켓)을 재편해야 한다.


#코스피200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9 명
  • 오늘 방문자 161 명
  • 어제 방문자 182 명
  • 최대 방문자 206 명
  • 전체 방문자 10,76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